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창의적사고, 창의적인성의 상·하집단 간 창의적산물 수준차이연구Comparative study on the Creative Product between High and Low Groups of Creative Thinking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in the Elementry School Children

Other Titles
Comparative study on the Creative Product between High and Low Groups of Creative Thinking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in the Elementry School Children
Authors
유경훈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창의력교육학회
Keywords
creative think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creative product; elementary school students; 창의적 사고. 창의적 인성. 창의적 산물. 초등학생
Citation
창의력교육연구, v.11, no.2, pp.67 - 86
Journal Title
창의력교육연구
Volume
11
Number
2
Start Page
67
End Page
8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195
ISSN
1976-94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아동들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인성의 수준에 따라 창의적 산물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TTCT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창의적 인성은 CPS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창의적 산출물을 측정하는 검사로는 그림을 보고 에세이 작성하기를 실시하였다. 창의적인 사고능력 총점과 하위요인, 창의적 인성의 총점과 하위요인별로 각각 상·하위 40% 수준으로 구분하여 집단 간에 창의적 산물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t-test를 사용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창의적 사고 능력과 창의적 인성이 창의적 산물을 얼마만큼 설명하는지를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결과를 살펴보면 창의적 사고의 수준에 따라 창의적 산물은 하위요인과 전체 점수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냈으며 창의적 인성의 수준에 따라서도 창의적 산물은 하위요인과 전체 점수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적 산물을 의미있게 설명한 요인으로는 창의적 사고의 하위요인인 추상성과 독창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