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그림읽기가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화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경 | - |
dc.date.available | 2018-05-10T12:41:37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1-12 | - |
dc.identifier.issn | 1976-944X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200 | - |
dc.description.abstract | 그림읽기 활동은 유아들의 지식 획득, 언어능력 향상, 대인관계 증진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상상력, 독창성 등의 창의성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읽기를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상보적 수업활동을 통해 진행함으로써 창의적 능력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성격향상에도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5세 유아 20명을 무선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10명씩 무선 배정하였으며,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상보적 수업활동을 통해 그림책을 이용한 그림읽기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은 상보적 수업활동 없이 그림책 활용 수업에 참여하였다. 총 10차시의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두 집단 유아 모두‘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후, 상보적 수업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집단 간 차이(t-test)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상보적 수업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들은 통합창의성, 언어, 도형 창의성 등 창의적 능력에 있어서 통제집단 유아들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창의적 성격에 있어서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 그림읽기의 상보적 수업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능력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므로 유아들의 창의성 지도를 위한 수업방법으로 상보적 수업활동을 적용할 수 있기를 제안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창의력교육연구 | - |
dc.subject | picture reading | - |
dc.subject | picture book | - |
dc.subject | reciprocal teaching | - |
dc.subject | creativity | - |
dc.subject | creative ability | - |
dc.subject | creative personalty | - |
dc.subject | 그림읽기 | - |
dc.subject | 그림책 | - |
dc.subject | 상보적 수업활동 | - |
dc.subject | 창의성 | - |
dc.subject | 창의적 능력 | - |
dc.subject | 창의적 성격 | - |
dc.title |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그림읽기가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picture reading activities using reciprocal teaching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창의력교육연구, v.11, no.2, pp.161 - 179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2377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17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61 | - |
dc.citation.title | 창의력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경화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은경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2377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icture rea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icture book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ciprocal teach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e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e persona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그림읽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그림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보적 수업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적 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적 성격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