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홀로그래피를 활용한 프로젝션 매핑 광고의 내러티브 구현에 관한 연구A Study on Narrative Embodiment of Projection Mapping Advertisement using 3D Holography
- Other Titles
- A Study on Narrative Embodiment of Projection Mapping Advertisement using 3D Holography
- Authors
- 한수진; 김규정; 김남효
- Issue Date
- Nov-2011
- Publisher
- 예술과미디어학회
- Keywords
- 3D 영상; 홀로그래피; 프로젝션 매핑; 광고; 내러티브; 3D Images; Horography; Projection Mapping; Advertisement; Narrative; 3D Images; Horography; Projection Mapping; Advertisement; Narrative
- Citation
- 예술과 미디어, v.10, no.2, pp.107 - 117
- Journal Title
- 예술과 미디어
- Volume
- 10
- Number
- 2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1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221
- ISSN
- 2005-5587
- Abstract
- 프로젝션 매핑 기술은 실제 3D 제품 혹 모형, 건축물에 3차원 홀로그래피 영상을 덧붙이는 단순한 영상 구현을 넘어선, 입체적이고 환상적인 효과를 제공하여 아트 퍼포먼스와 상업 광고의 경계를 허물어 소비자들에게 감성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매체로 빠르게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프로젝션 매핑 광고는 3D 홀로그래피를 통해 투영된 광고 이미지의 입체감 표현뿐만 아니라 빛과 공간 조형의 구현이 가능하다. 따라서 소비자의 총체적인 시지각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가상적 체험과 사실적 재현으로 광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극히 일부 지역적 광고수단으로만 사용될 수 있다는 단점들이 남아있다.
3D 홀로그래피와 다양한 프로젝션 매핑 방식으로 구현된 이미지는 광고 속에 담고 있는 내러티브와 결합하여 실재감을 극대화하는 영상을 표출하며, 관람자와 더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3D 홀로그래피 프로젝션 매핑 광고는 기존방식의 2D 광고보다 소비자에게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는 주의(Attention)와 흥미(Interest)를 유발하는데 효과적인 매체 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지며, 본 연구를 통해 3D 홀로그래피를 실제 건축물이나 스크린 광고 등에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고, 프로젝션 매핑을 통하여 시지각적 효과나 내러티브를 극대화하는 방식 등을 밝힘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광고매체로 발전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22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