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3D 홀로그래피를 활용한 프로젝션 매핑 광고의 내러티브 구현에 관한 연구A Study on Narrative Embodiment of Projection Mapping Advertisement using 3D Holography

Other Titles
A Study on Narrative Embodiment of Projection Mapping Advertisement using 3D Holography
Authors
한수진김규정김남효
Issue Date
Nov-2011
Publisher
예술과미디어학회
Keywords
3D 영상; 홀로그래피; 프로젝션 매핑; 광고; 내러티브; 3D Images; Horography; Projection Mapping; Advertisement; Narrative; 3D Images; Horography; Projection Mapping; Advertisement; Narrative
Citation
예술과 미디어, v.10, no.2, pp.107 - 117
Journal Title
예술과 미디어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107
End Page
11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221
ISSN
2005-5587
Abstract
프로젝션 매핑 기술은 실제 3D 제품 혹 모형, 건축물에 3차원 홀로그래피 영상을 덧붙이는 단순한 영상 구현을 넘어선, 입체적이고 환상적인 효과를 제공하여 아트 퍼포먼스와 상업 광고의 경계를 허물어 소비자들에게 감성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매체로 빠르게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프로젝션 매핑 광고는 3D 홀로그래피를 통해 투영된 광고 이미지의 입체감 표현뿐만 아니라 빛과 공간 조형의 구현이 가능하다. 따라서 소비자의 총체적인 시지각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가상적 체험과 사실적 재현으로 광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극히 일부 지역적 광고수단으로만 사용될 수 있다는 단점들이 남아있다. 3D 홀로그래피와 다양한 프로젝션 매핑 방식으로 구현된 이미지는 광고 속에 담고 있는 내러티브와 결합하여 실재감을 극대화하는 영상을 표출하며, 관람자와 더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3D 홀로그래피 프로젝션 매핑 광고는 기존방식의 2D 광고보다 소비자에게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는 주의(Attention)와 흥미(Interest)를 유발하는데 효과적인 매체 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지며, 본 연구를 통해 3D 홀로그래피를 실제 건축물이나 스크린 광고 등에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고, 프로젝션 매핑을 통하여 시지각적 효과나 내러티브를 극대화하는 방식 등을 밝힘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광고매체로 발전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 jung photo

Kim, Kyu jung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