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영어학습자의 교육만족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승원 | - |
dc.contributor.author | 최은수 | - |
dc.date.available | 2018-05-10T12:43:04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1-11 | - |
dc.identifier.issn | 1229-3075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24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영어교수자의 교수리더십, 성인영어학습자의 영어자아개념, 셀프리더십, 영어교사효능감, 교육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평생교육원 영어교사양성 과정 중 17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634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모델을 통계적으로 검정하기 위한 주된 분석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이 활용되었다. 다음의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교수리더십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는 모두 직접효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리더십은 영어교사효능감과 교육만족에 직간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어자아개념은 셀프리더십과 영어교사효능감에 직간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어자아개념은 교육만족에 직접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간접효과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교수리더십은 교육만족에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안드라고지에 기초한 성인영어교수자의 교수리더십이 EFL 성인학습자의 교육만족 및 성취와 연관된 주요 변인임을 확인한 의미 있는 결과이다. 또한 성인영어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은 영어교사효능감과 교육만족의 선행변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교수리더십과 영어자아개념의 매개변인으로 그 영향력이 검증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성인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 |
dc.subject | Educational satisfaction | - |
dc.subject | Instructional leadership | - |
dc.subject | English self-concept | - |
dc.subject | Self-leadership | - |
dc.subject | English teacher efficacy | - |
dc.subject | 교육만족 | - |
dc.subject | 교수리더십 | - |
dc.subject | 영어자아개념 | - |
dc.subject | 셀프리더십 | - |
dc.subject | 영어교사효능감 | - |
dc.title | 성인영어학습자의 교육만족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Adult English Educators' Instructional Leadership, Adult English Learners' English Self-Concept, Self-Leadership, English Teacher Efficac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4, no.4, pp.63 - 90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0309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90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3 | - |
dc.citation.title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은수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0309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ional leade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glish self-concep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leade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glish teacher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리더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어자아개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셀프리더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어교사효능감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