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원 준고령 학습자의 경험을 활용한 학습 과정 탐색 -근거이론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Process of the Learning Using Experiences of Pre-Older Adults in a Graduate School Progra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ocess of the Learning Using Experiences of Pre-Older Adults in a Graduate School Program
Authors
정서린기영화
Issue Date
Nov-2011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대학원 준고령자; 경험; 자아; 근거이론; pre-older adults in graduate program; ego; experience; grounded theory
Citation
HRD연구, v.13, no.4, pp.137 - 170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137
End Page
17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245
DOI
10.18211/kjhrdq.2011.13.4.006
ISSN
1229-5086
Abstract
본 연구는 준고령자들이 대학원에 와서 학습을 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50세- 59세 사이에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입학하여 수학한 경험이 있는 준고령자 5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 면접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들과 심층 면접한 자료들을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자료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여 127개의 개념과 31개의 하위범주, 11개의 상위 범주로 코딩하였다. 연구 결과 패러다임 모형에서는 ‘학습의 어려움’, ‘학습 과정의 의미 있음’의 인과적 조건을 통해 중심현상인 ‘자아와의 조우’가 나타났다. 이에 영향을 미친 맥락적 조건은 ‘객관적 경험’, ‘주관적 경험’으로 나타났고, 중심현상에 대한 중재 조건은 ‘짐이 되는 경험’, ‘힘이 되는 경험’으로 나타났으며, 중심 현상에 대한 상호작용 전략은 ‘문제해결’, ‘정체성 정립’, ‘미래 계획’이며, 그 결과로 ‘긍정적 방어기제 개발’, ‘자아관의 변화’, ‘새로운 환경 구성’이 도출되었다. 대학원 준고령자의 학습과정에서 경험을 활용한 학습 과정의 핵심 범주는 ‘경험의 발견과 자아의 재구성’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ee, Young wha photo

Kee, Young wha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