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준고령 학습자의 경험을 활용한 학습 과정 탐색 -근거이론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Process of the Learning Using Experiences of Pre-Older Adults in a Graduate School Program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rocess of the Learning Using Experiences of Pre-Older Adults in a Graduate School Program
- Authors
- 정서린; 기영화
- Issue Date
- Nov-2011
- Publisher
- 한국인력개발학회
- Keywords
- 대학원 준고령자; 경험; 자아; 근거이론; pre-older adults in graduate program; ego; experience; grounded theory
- Citation
- HRD연구, v.13, no.4, pp.137 - 170
- Journal Title
- HRD연구
- Volume
- 13
- Number
- 4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7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245
- DOI
- 10.18211/kjhrdq.2011.13.4.006
- ISSN
- 1229-5086
- Abstract
- 본 연구는 준고령자들이 대학원에 와서 학습을 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50세- 59세 사이에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입학하여 수학한 경험이 있는 준고령자 5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 면접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들과 심층 면접한 자료들을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자료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여 127개의 개념과 31개의 하위범주, 11개의 상위 범주로 코딩하였다. 연구 결과 패러다임 모형에서는 ‘학습의 어려움’, ‘학습 과정의 의미 있음’의 인과적 조건을 통해 중심현상인 ‘자아와의 조우’가 나타났다. 이에 영향을 미친 맥락적 조건은 ‘객관적 경험’, ‘주관적 경험’으로 나타났고, 중심현상에 대한 중재 조건은 ‘짐이 되는 경험’, ‘힘이 되는 경험’으로 나타났으며, 중심 현상에 대한 상호작용 전략은 ‘문제해결’, ‘정체성 정립’, ‘미래 계획’이며, 그 결과로 ‘긍정적 방어기제 개발’, ‘자아관의 변화’, ‘새로운 환경 구성’이 도출되었다. 대학원 준고령자의 학습과정에서 경험을 활용한 학습 과정의 핵심 범주는 ‘경험의 발견과 자아의 재구성’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