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혁신적 태도 및 신념의 내면화 결정 요인 분석: 경기도교육청의 혁신학교 관련 연수를 중심으로An Analysis of Determinant Factors on Teachers' Beliefs and Attitudes: With Regard to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School Innovation

Other Titles
An Analysis of Determinant Factors on Teachers' Beliefs and Attitudes: With Regard to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School Innovation
Authors
백병부성열관
Issue Date
Sep-2011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in-service teacher training;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 innovation; beliefs and attitudes; teacher efficacy; 현직 교사연수; 교사 전문성 계발; 학교 혁신; 교사의 신념 및 태도; 교사 효능감; in-service teacher training;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 innovation; beliefs and attitudes; teacher efficacy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28, no.3, pp.101 - 125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101
End Page
12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328
DOI
10.24211/tjkte.2011.28.3.101
ISSN
1738-7256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의 혁신 및 혁신학교 연수를 받은 경기도교육청 관내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교사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규명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혁신적 신념과 태도의 내면화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실천과 학생 성과를 목격한 이후에 나타난다는 분석틀을 바탕으로 교사효능감 등의 변수를 추가함으로써 이전의 논의를 심화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자발적 연수 참여 동기가 연수 만족도는 물론 혁신실천 정도나 혁신적 태도 및 신념의 내면화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둘째, 구체적인 혁신의 실천과 이를 통한 혁신의 성과가 교사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효능감은 혁신적 태도 및 신념의 내면화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함은 물론 혁신적 태도 및 신념의 내면화에 대한 학생 성과 인식 정도의 영향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교사연수의 개선을 위해서는 설명식 단체 연수보다는 실천과 실습을 강화하는 지속적인 전문성 계발 프로그램과 교사의 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