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아존중감, 창의적 인성, 그리고 창의적 사고의 관계The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e Thinking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e Thinking
Authors
박숙희유경훈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창의력교육학회
Keywords
self-esteem; creative personality; creative thinking; 자아존중감; 창의적 인성; 창의적 사고
Citation
창의력교육연구, v.11, no.2, pp.127 - 140
Journal Title
창의력교육연구
Volume
11
Number
2
Start Page
127
End Page
14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389
ISSN
1976-94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 및 창의적 사고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으로는 수도권에 소재한 한 대학에서 교양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106명의 대학생을 선정하였으며, 측정도구는 Rosenberg(1965)의 자아존중감 척도, 하주현(2000)의 창의적 인성검사, 그리고 Urban와 Jellen (1996)의 창의적 사고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 및 창의적 사고는 서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자아존중감은 창의적 인성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창의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 및 창의적 사고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있음을 확인한 본 연구의 결과는 창의성 교육의 방향이 어느 특정 요인의 증진에만 관심을 두는 방식으로 단편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보다는 좀 더 다각화된 연구결과의 축적을 기반으로 하여 종합화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