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기반 교원연수 프로그램 평가체제 개발 연구Development of a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 Training e-Learning Program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 Training e-Learning Programs
- Authors
- 박치동; 최성우
- Issue Date
- Mar-2010
- Publisher
-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 Keywords
- 교원연수; 프로그램 평가; 이러닝; 델파이 조사; teacher training; program evaluation; e-Learning; distance learning; Delphi research
- Citation
- 평생교육 · HRD연구, v.6, no.1, pp.85 - 107
- Journal Title
- 평생교육 · HRD연구
- Volume
- 6
- Number
- 1
- Start Page
- 85
- End Page
- 10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896
- ISSN
- 1738-922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닝 기반 교원연수 프로그램 평가 체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로 첫째, 현행 이러닝 기반 교원연수 프로그램 평가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둘째, 이러닝 기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적절한 평가 체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고찰과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였다. 문헌 및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현행 이러닝 기반 교원연수 프로그램 평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러닝 기반 교원원수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평가할 평가 체제를 개발하였다. 개발을 위하여 이러닝 전문가, 교원연수 전문가, 교육평가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패널을 선정하여 2차에 걸친 델파이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실시 결과 3개 평가 영역, 12개 평가 항목, 39개 평가 지표로 구성된 이러닝 교원연수 프로그램 평가 체제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평가 체제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기존의 평가 체제와 다른 특색을 갖는다.
첫째, 이러닝 기반의 프로그램 평가 체제인 점을 고려하여 ‘이러닝’의 특색을 살린 평가 항목과 지표를 포함시켰다. 둘째, 대상이 교원이므로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 관련된 내용을 지표에 포함시켰다는 점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