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학습공동체에서의 교사리더십 개발과정에 대한 안드라고지적 해석Andragogy Interpretation about Teacher Leadership Development Process in Teacher's Learning Community

Other Titles
Andragogy Interpretation about Teacher Leadership Development Process in Teacher's Learning Community
Authors
전남익최은수
Issue Date
Mar-2010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Teacher' s learning community; Teacher leadership; Leadership development; Andragogy; 교사학습공동체; 교사리더십; 리더십 개발; 안드라고지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6, no.1, pp.157 - 178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6
Number
1
Start Page
157
End Page
17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908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에서의 교사들의 경험과 상호작용이 교사리더십 개발로 이어지는지의 과정과 이 과정이 안드라고지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Strauss와 Corbin이 제시한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커뮤니티(이하 교컴)’라는 교사학습공동체를 연구대상으로 하고, 교컴에 참여하고 있는 7명의 교사들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 방법은 심층 면담과 온․오프라인의 참여관찰, 그리고 각종 문서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 결과 개방코딩에서 111개의 개념과 39개의 하위범주, 15개의 범주를 발견하였다. 그리고 축 코딩에서 패러다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중심 현상은 ‘소통을 원함’이 발견되었으며, 선택 코딩에서는 ‘소통을 통하여 리더십 개발하기’를 핵심 범주로 발견하였고, 교사리더십 개발 유형을 ‘리더 교사형’, ‘온라인 참여형’, ‘오프라인 소통형’의 3가지 유형으로 파악하였다. 교사들의 리더십 개발과정의 안드라고지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학교 현장의 소통 부재에서 오는 답답함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학교 밖의 교사학습공동체인 교컴에 자발적으로 가입하여 서로 소통하며 지속적 배움과 반성적 성찰을 통하여 교사리더십 개발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컴에서의 교사들의 배움과 반성적 성찰이라는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자발성과 자기주도성, 경험의 중요성, 실생활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 내적 가치에 의한 동기화, 그리고 학습 계획 과정에서의 학습자의 참여라는 안드라고지의 기본 원리에 부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Eun Soo photo

Choi, Eun Soo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