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사운드 활용이 게임 유저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An Analysis of The Repetitive Sound Effects Influencing on Game User's Flow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The Repetitive Sound Effects Influencing on Game User's Flow
- Authors
- 김완석; 윤재선; 임찬; 민병철
- Issue Date
- Mar-2010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Flow; Game Sound; Repeatable Sound; 몰입; 게임 사운드; 반복 사운드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0, no.3, pp.149 - 156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0
- Number
- 3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5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918
- ISSN
- 1598-4877
- Abstract
- 게임 콘텐츠(game contents) 속 몰입을 위한 요소는 영상, 게임 인터페이스(game interface) 등 여러 가지이지만 그 중에서도 사운드(sound)의 첨예한 운용은 게임 개발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게임 유저(game user)는 적절한 조건이 충족되면 게임 안에서 몰입하여 과제를 해결한다. 이러한 조건을 위해 게임 속 몰입 요소들이 존재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 중에서도 사운드의 운용 방법 중에 특히 반복적인 사운드를 통해 유저를 몰입하게 만드는 과정을 미하이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 M)의 플로(flow)이론, 도너 호프만(Donna L. Hoffman)과 토마스 노박(Thomas P. Novak)의 플로변인을 통해 분석하고, 진행과정에서 선행연구인 게임과 몰입간의 시각적 관점의 분석과도 비교한다. 분석 텍스트(text)로는 퐁포코(Ponpoko, Sigma Enterprise Inc., 1981), 바이오해저드4(Bio Hazard 4, Capcom, 2007)를 선정하여 해당 텍스트 중 반복적인 사운드와 일반적인 사운드를 구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분석을 위해 사용한 방법은 빈도분석, 다변량 분산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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