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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텍스개질콘크리트 교량교면포장부 균열에 대한 수치해석연구

Authors
최경규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콘크리트학회
Keywords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 균열 확률; 교량 데크 슬래브; 교면 포장부; 부착강도; latex modified concrete; probability of cracking; bridge deck slabs; overlays; bond strength
Citation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22, no.1, pp.77 - 84
Journal Title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77
End Page
8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005
ISSN
1229-5515
Abstract
라텍스개질콘크리트(LMC)는 일반 콘크리트에 비하여 인장강도와 내구성 등 개선된 재료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교량 데크 슬래브의 생애주기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교면 포장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용에는LMC 포장부와 콘크리트 모반 사이의 우수한 부착성능이 전제된다. 한편 교량 데크 슬래브의 구조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성능 콘크리트(HPC) 슬래브가 현재 사용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 콘크리트(NSC) 또는 HPC 교량 데크 슬래브에 타설된 LMC 포장부의 부착거동을 모사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변수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연구에서 콘크리트 모반의 수축, 강성, 균열강도와 LMC 포장부의 두께가 콘크리트-LMC 포장부의 균열 발생에 미치는영향을 분석하였다. 수치해석연구 결과, HPC 슬래브는 높은 수축량과 강성으로 인하여 콘크리트-LMC 교면 포장부에균열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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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Kyoung-Kyu
College of Engineering (School of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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