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포장디자인의 변화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연조미료 포장디자인을 중심으로-

Authors
김선주이대영성정환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Package Design; Caligraphy; Consumer Experience; LogoType; 포장디자인; 캘리그라피; 소비자 경험; 로고타입; Package Design; Caligraphy; Consumer Experience; LogoType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0, no.2, pp.25 - 34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25
End Page
3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006
ISSN
1598-4877
Abstract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충성도는 구매시점의 새로운 자극에 노출되는 순간 변화할 수 있으며 이 시점에서 타제품과 시각적으로 차별되고 심미적으로 아름답게 제작되어 소비자의 시선을 유도할 수 있는 포장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조미료 포장디자인의 실질적구매자로 판단되는 29세부터 34세까지 평균 31.65세의 기존 조미료의 경험과 새롭게 출시된 조미료 포장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미료 포장디자인에 대한 디자인분석을 실시하고 설문조사 하였다. 소비자는 기존 조미료 포장디자인에 대하여 비교적 특색이 없다고 하였으며 기존 서체를 재 디자인 로고타입보다 캘리그라피 로고타입에 대하여 '상징성'은 좋은 평가를 보였으나 '가독성'은 낮다고 응답했다. 또한 새롭게 출시된 두 조미료 포장디자인에 대하여 '맛선생'을 '산들애'에 보다 ‘안전성’, ‘품질보전성’, ‘전시성’ 요소를 높게 평가하고 요소들 중 '안전성'을 조미료제품의 구매 욕구를 일으킬 수 있는 요소로 꼽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g, Jung Hwan photo

Sung, Jung Hwan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