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두려움과 좌절을 넘어서: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정서적 경험 이해하기Getting Over Fear and Frustration: Emotional Experiences of Adult Learners at a Cyber University

Other Titles
Getting Over Fear and Frustration: Emotional Experiences of Adult Learners at a Cyber University
Authors
전주성최은혜
Issue Date
Jun-2010
Publisher
한국평생교육학회
Keywords
정서; 정서적 경험; 온라인 학습; 사이버대학; emotion; emotional experience; online learning; cyber university
Citation
평생교육학연구, v.16, no.2, pp.93 - 116
Journal Title
평생교육학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93
End Page
11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096
ISSN
1598-785X
Abstract
근래 성인학습 담론에서 정서에 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정서는 오랫동안 학습자의 인지활동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최근 들어 학습상황에서 학습자가 느끼는 정서가 학습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이 입학시점 이후 졸업 즈음까지 겪는 그들의 학습과 관련된 정서적 경험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있다. 연구자료는 이 연구에 참여한 서울 소재 Z 사이버대학의 성인학습자들이 작성한 자기성찰 글(reflection paper)이며, 질적 내용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학의 성인학습자들은 그들이 참여한 온라인 학습상황에서 학습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다양한 긍·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한다. 둘째, 성인학습자들이 경험하는 정서는 사회문화적 맥락 하에서 온전히 이해될 수 있다. 셋째, 성인학습자들이 경험하는 정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변적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 Ju Sung photo

Jun, Ju 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