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리더십 향상에 미치는 글로벌리더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경화-
dc.contributor.author이진아-
dc.date.available2018-05-10T14:51:21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0-05-
dc.identifier.issn1976-944X-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15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유아동의 인지, 창의성, 리더십을 계발하기 위한 교육모형으로 제안된 ‘글로벌리더 모형(이경화, 2009a)’에 따라 개발된 글로벌리더 교육프로그램 중 리더십 프로그램이 유아의 셀프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 향상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하여, 가설1은 리더십 프로그램은 유아의 셀프 리더십(자기관리, 건설적 사고)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2는 리더십 프로그램은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타인존중, 공동체 배려)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를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4세 유아 40명이었으며, 실험은 총 9주(18회기) 동안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을 무선 선정한 후에 각 2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할당한 후, 사전검사로 리더십 검사를 하여 두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글로벌리더 교육프로그램 중 리더십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일반 유치원 프로그램인 사회성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 실시 후 사후검사로 리더십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두 집단간 차이검증(t-test)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와 통제집단 유아 간에는 셀프 리더십(자기관리, 건설적 사고)과 서번트 리더십(타인존중, 공동체 배려)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글로벌리더 교육프로그램은 유아의 리더십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리더십 프로그램을 유아교육현장에서 적극 활용 한다면 유아의 셀프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을 증진시켜 글로벌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창의력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창의력교육연구-
dc.subject리더십-
dc.subject글로벌리더 모형-
dc.subject글로벌리더 교육프로그램-
dc.subject리더십 프로그램-
dc.subjectleadership-
dc.subjectglobal-leader model-
dc.subjectglobal-leader program-
dc.subjectleadership-
dc.subjectglobal-leader model-
dc.subjectglobal-leader program-
dc.title유아의 리더십 향상에 미치는 글로벌리더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leadership program basis on the global leadership model on the young children's leadership-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창의력교육연구, v.10, no.1, pp.5 - 25-
dc.identifier.kciidART00150648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2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title창의력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0-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경화-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50648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리더십-
dc.subject.keywordAuthor글로벌리더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글로벌리더 교육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리더십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leadership-
dc.subject.keywordAuthorglobal-leader model-
dc.subject.keywordAuthorglobal-leader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leadership-
dc.subject.keywordAuthorglobal-leader model-
dc.subject.keywordAuthorglobal-leader program-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