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노인학습동아리 참여노인들의 학습경험 과정

Authors
한우식기영화
Issue Date
2010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Grounded theory; Old people; Old people' study circles; Learning experience; 근거이론; 노인; 노인학습동아리; 학습경험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6, no.3, pp.191 - 210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6
Number
3
Start Page
191
End Page
21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281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학습동아리에 참여하는 노인들의 학습경험 과정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여 사회적으로 소외계층인 노인들에게 지역사회에서의 노인학습동아리 활성화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 방법 중에서 Strauss & Corbin에 의해 개발된 근거이론(Grounded theory) 방법을 채택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서울과 경기지역 노인학습동아리와 해당 동아리에 참여하고 있는 9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 결과 개방코딩을 통해 도출된 개념은 64개, 이를 추상화시킨 하위범주는 32개, 이러한 하위범주들을 분류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 23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축코딩을 통하여 패러다임 모형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노인들은 누군가의 도움을 통해 배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하여 학습동아리에 참여하고 있었다. 둘째, 노인학습동아리 참여노인들의 학습경험 과정에 대한 중심현상은 ‘지식의 공유’와 ‘인간관계 형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러한 중심현상을 통하여 노인들은 자신의 인생에 대하여 성찰하고 인생에 대한 활력을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ee, Young wha photo

Kee, Young wha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