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성과 문제해결」 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적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Creative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Creative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Authors
이경화유경훈
Issue Date
Dec-2010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창의성과 문제해결; 대학생 창의성; 창의적 능력; creativity; creativity instruction; university students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9, no.3, pp.5 - 20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5
End Page
2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387
DOI
10.17839/jksgt.2010.9.3.5
ISSN
1975-4949
Abstract
최근 몇 년간 기업을 비롯해 사회 전반에서 창의성에 관련된 주제가 화두가 되면서, 대학에서의 창의성 교육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양과정으로 ‘창의성과 문제해결’이라는 교과목을 개발하여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한 후 대학생의 창의적 능력 향상에 미치는 수업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 중 실험집단은 한 학기 동안 ‘창의성과 문제해결’ 과목을 수강한 31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되었으며, 통제집단은 창의성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지 않고 다른 교양과목을수강한 같은 대학 학생들로 구성되었다. 2010년 1학기에 새로 개발된 ‘창의성과 문제해결’ 강좌는 이론 수업과 창의적 사고기법의 활용을 중심으로 하는 실제 활동 수업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었다. 수집된 사전, 사후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창의성 중에서 유창성과 독창성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에서 창의성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할 것인지에 관해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