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서울시 지방자치단체 학습동아리 참여공무원의 집단효능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Local-Autonomy-Study-Group Participating Public Officials' Collective Efficacy upon Their Learning Satisfaction in Seoul Metropolitan City Office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Local-Autonomy-Study-Group Participating Public Officials' Collective Efficacy upon Their Learning Satisfaction in Seoul Metropolitan City Office
Authors
이영은기영화
Issue Date
Dec-2010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공무원 학습동아리; 집단효능감; 학습만족도; Public officials; Study group; Collective 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6, no.4, pp.23 - 42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6
Number
4
Start Page
23
End Page
4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443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시 지방자치단체 상시학습체제에 정식 등록된 학습동아리에 자발적으로 가입하여 참여, 활동하고 있는 재직 공무원 327명을 대상으로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집단효능감이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학습동아리 참여 공무원의 집단효능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학습동아리 참여 공무원의 개인적 변인에 따라 집단효능감,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동아리 참여 공무원의 집단효능감은 학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높은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학습동아리 전체 및 학습동아리에 참여하는 동료 개개인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개인이 동아리에 참여함으로써 배우게 되는 학습 자체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인적 특성 중 인간관계 확장을 참여 동기로 가지고 활동한 경우 집단효능감이 높았고, 활동에 참여한 기간이 6년 이상으로 길수록, 그리고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고자하는 참여 동기가 있을수록 학습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ee, Young wha photo

Kee, Young wha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