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방자치단체 학습동아리 참여공무원의 집단효능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Local-Autonomy-Study-Group Participating Public Officials' Collective Efficacy upon Their Learning Satisfaction in Seoul Metropolitan City Office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Local-Autonomy-Study-Group Participating Public Officials' Collective Efficacy upon Their Learning Satisfaction in Seoul Metropolitan City Office
- Authors
- 이영은; 기영화
- Issue Date
- Dec-2010
- Publisher
-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 Keywords
- 공무원 학습동아리; 집단효능감; 학습만족도; Public officials; Study group; Collective 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 Citation
- 평생교육 · HRD연구, v.6, no.4, pp.23 - 42
- Journal Title
- 평생교육 · HRD연구
- Volume
- 6
- Number
- 4
- Start Page
- 23
- End Page
- 4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443
- ISSN
- 1738-9224
- Abstract
- 본 연구는 서울시 지방자치단체 상시학습체제에 정식 등록된 학습동아리에 자발적으로 가입하여 참여, 활동하고 있는 재직 공무원 327명을 대상으로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집단효능감이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학습동아리 참여 공무원의 집단효능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학습동아리 참여 공무원의 개인적 변인에 따라 집단효능감,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동아리 참여 공무원의 집단효능감은 학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높은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학습동아리 전체 및 학습동아리에 참여하는 동료 개개인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개인이 동아리에 참여함으로써 배우게 되는 학습 자체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인적 특성 중 인간관계 확장을 참여 동기로 가지고 활동한 경우 집단효능감이 높았고, 활동에 참여한 기간이 6년 이상으로 길수록, 그리고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고자하는 참여 동기가 있을수록 학습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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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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