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n General Education

Other Titles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n General Education
Authors
이보경이재성김은경
Issue Date
Nov-2010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perception of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in general education; teaching methods; core competencies;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교양교육과정; 대학생의 핵심역량
Citation
교육문제연구, no.38, pp.1 - 23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Number
38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481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교육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하여 대학생이 인식하는 교양교육의 중요도와 만족도, 교양교육 실태, 교양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학생이 인지한 학습성과 등에 관해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대학의 기능별 특성과 대학 소재지를 층화변인으로 설정하여 조사 대상 대학을 무선으로 표집한 후,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각 대학 학생들을 전공과 성별을 고려하여 표집하였고, 회수된 1201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은 교양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교양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재 교양교육은 고차원적인 지적 기능을 크게 강조하기보다는 사실이나 정보를 단순히 기억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셋째, 현재 교양교육은 대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에 기여하는 바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양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대학의 기능과 소재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대학교육에서 교양교육이 질적인 수준 향상을 이루어야 하며, 교양교육이 대학의 기능과 특성을 고려하여 제공되고 발전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