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간디자인 교육사례를 통한 통합된 교육 방법 적용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주연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Design Education; Design Process; Space Design; Unified; Methodology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0, no.4, pp.143 - 151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0
Number
4
Start Page
143
End Page
15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528
DOI
10.17280/jdd.2010.10.4.014
ISSN
1598-2319
Abstract
현재, 전공 관련 디자인 스튜디오 교육의 창의적인 발상이나 사고를 전달하는 과정은 학생들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관심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아날로그식 학습 방법과 디지털 학습 방법의 병행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교육사례 범위 및 전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근대 거장들의 작품들을 트레이싱 작업(tracing work)하면서 작품들의 공간적 구성과 작품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공 수업의 참여와 스케일에 대한 이해이다. 둘째, 스튜디오 수업에서 이론과 실기의 수업시간 참여와 개인별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방법적인 이론 수업을 주차별 스튜디오 수업과 함께 진행한다. 셋째, 수업과정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진행한 과정들을 지속적으로 연결하고 소통하기 위해 디지털 매체를 통한 수업과정 및 결과를 공유한다. 이러한 전개방법은 디자인 스튜디오의 과목이나 교과 과정에 상관없이 적용되어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내디자인 교과과정에서 대표적으로 적용되어질 수 있는 사례들을 통하여 적용 과정과 결과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본 연구의 교육 사례로는 공간디자인 학부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디자인 수업으로 주거건축공간디자인스튜디오, CAD-디지털디자인. 가구(제품)디자인이다. 결론적으로, 교육 방법에 따라서 각 디자인 스튜디오는 체계적으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 하였으며, 이에 학생들은 전공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공통적으로 실무에서 필요로하는 스케일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통합된 교육 방법론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과 교육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모색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U YEON photo

KIM, JU YEON
College of Engineering (School of Architec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