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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브랜드와 제조업체 브랜드의 태도와 구매의도 간의 경쟁효과 분석

Authors
최자영최윤식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store image; private brand(PB); national brand(NB); consideration set; purchase intention; competitive effects; store image; private brand(PB); national brand(NB); consideration set; purchase intention; competitive effects; 매장이미지; 유통업체브랜드; 제조업체브랜드; 경쟁효과; 고려상표군; 구매의도
Citation
상품학연구, v.27, no.4, pp.69 - 80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69
End Page
8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926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매장이미지가 PB 및 NB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역할을 하며, PB와 NB간에 경쟁효과를 인과구조 모형을 개발하여 그 모형에 대해 검증하였다. 연구모형의 기본 틀은 매장이미지가 PB 및 NB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모두에 영향력을 가진다는 것과 PB 태도와 NB 구매의도, 그리고 NB 태도와 PB 구매의도 간에는 부적인 효과가 있다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매장이미지가 좋을수록 소비자의 PB 및 NB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특정 매장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면, 매장 안에서 판매되는 PB와 NB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으로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PB에 대한 태도와 NB 의도간의 관계와 NB에 대한 태도와 PB 의도간의 관계에 대한 결과가 비대칭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즉, 소비자가 PB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면, NB 구매의도가 낮아진다. 하지만, NB에 대한 태도와 PB 구매의도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PB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면 PB의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반면 NB의 구매의도는 낮아져서 예상했던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NB의 태도가 좋으면 NB의 구매의도는 높아지나 PB의 구매의도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NB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경쟁브랜드인 PB에 대한 구매의도를 낮추지는 않는다는 결과는 PB 판매전략에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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