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디어를 활용한 어린이 박물관의 체험전시 선호 연구

Authors
양혜진김남효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어린이박물관; 아날로그; 디지털; 선호; 조명; children' s museum; analog; digital; preference; lighting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0, no.6, pp.227 - 237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0
Number
6
Start Page
227
End Page
23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941
ISSN
1598-8635
Abstract
21세기 지식 정보의 환경 안에서 현대인은 다양한 문화를 생산하며 소비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의 발달은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어린이의 교육과 문화에 영향을 미쳐 교육환경에도 새로운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의 발달이 인간에게 주는 편의 중에서 ‘어린이’와 관련된 문제에 초점을 두고, 아날로그와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어린이 박물관의 체험전시물에 대한 어린이들의 선호도를 조사·연구함으로써 효과적인 관람 체험을 위해 필요한 미디어의 활용에 대해 알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우리나라 수도권 내에 위치한 6개 어린이 박물관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1차 현장방문 조사 후, 2개 어린이 박물관을 재선별하여 시간추적 관찰방법을 통해 어린이의 체험시설물 관람 확률과 점유 시간·빈도를 조사함으로서 어린이의 전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6개의 박물관에 설치된 총 179개의 체험시설물 중 아날로그 미디어의 활용빈도가 절대적으로 많았다. 그리고 점유 시간과 빈도에 대한 추적결과에서도 Y·H 어린이 박물관 모두에서 대부분 아날로그 미디어를 활용한 체험전시물을 더욱 선호하고 있음을 밝혔다.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아날로그 방식의 전시를 포괄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전시 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둘째, 어린이 박물관을 계획하고 구성할 때, 그 규모가 큰 경우 어린이들의 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출입 공간에 집중이 필요한 전시를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고, 규모가 작은 경우에는 각 벽마다 어린이들을 집중시킬 전시물을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전시물의 성향과 동선에 따라 어린이 박물관의 관람에 있어서 어린이들의 선호는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미디어의 활용에 따른 전시물의 성향을 고려하여 동선을 계획해야할 것이다. 본 결과를 계기로 어린이가 스스로 원하며, 관람체험효과 또한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어린이 박물관 시설 구성에 관해 다양한 접근과 영역에서의 심화된 연구가 진행되기 바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