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교양수업에서 <구운몽> 읽기와 소설교

Authors
권혁래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국어교육학회
Keywords
김만중; 구운몽; 소설교육; 욕망; 환몽구조; 인생무상; Kim Man-jung; Guwunmong; Novel Education; Desire; Empty-dream Structure; Vanity of Life
Citation
새국어교육, no.83, pp.5 - 26
Journal Title
새국어교육
Number
83
Start Page
5
End Page
2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946
DOI
10.15734/koed..83.200912.5
ISSN
1226-6736
Abstract
이 논문은 대학 교양수업의 현장에서 <구운몽>을 텍스트로 하여 우리 고전소설 읽기, 강의와 토론, 감상문 쓰기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그 과정을 검토하고 분석하였다. 교수방법에서 교안은 크게, ‘현실 세계담의 의미’, ‘꿈속 여행담의 의미’, ‘부정(否定)을 통한 통합적 삶의 자세’, ‘해석의 다양한 시각 제시’, 네 부분으로 나눠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대학생들의 <구운몽> 읽기 양상을 세 유형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1>유형은 양소유의 ‘인생무상’ 및 성진의 욕망과 깨달음에서 감명을 받았다는 유형이다. <2>유형은 양소유가 추구하였던 ‘부귀공명’의 가치를 긍정하는 경우이다. <3>유형은 <구운몽>의 글쓰기 방식 및 다른 제재에 주목한 경우이다. <구운몽> 교양 수업은 작품의 사변적, 유희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음미하며, 다양한 질문과 토론의 방식으로 철학적 사유와 자기성찰을 촉발할 때 그 교육적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