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의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동화 활용 상보적 수업활동의 효과

Authors
이경화옥태순
Issue Date
2009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Storytelling Activity; Reciprocal Teaching; Reading Comprehension; 동화구연활동; 상보적 수업; 독해력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6, no.4, pp.181 - 202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81
End Page
20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020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동화 활용 상보적 수업활동이 아동들의 독해력 향상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의 일반 초등학교 3학년 아동 14명이었다. 14명의 아동을 무선 선발한 후 각각 7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배치하였으며, 이중 실험집단에게는 동화구연 활동을 포함한 동화 활용 상보적 수업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게는 동화를 활용한 수업만 실시하였다. 실험의 매 회기마다 아동들의 수준이 알맞은 동화를 구연하게 하고, 발표 후 아동들과 상보적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매 수업 후 독해평가문을 이용해 검사를 실시했다. 실험은 주1회, 8주간에 걸쳐 연구자와 구연동화 전문가에 의해서 실시되었는데, 실험집단에게 실시한 상보적 수업은 1회기는 교사가 전적으로 교사 역할을 담당했으며, 아동들은 교사의 안내에 따라 상호작용하였다. 2회기부터는 점차 아동이 교사역할을 담당하여, 교사는 역할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고 아동의 교사역할은 증가되었다. 7, 8회기에는 아동이 전적으로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사전, 사후 검사로 독해력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는 독해력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5). 이와 같은 결과는 아동들의 독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동화를 활용한 상보적 수업활동을 할 경우가 전통적인 방법으로 동화를 듣고 구연하는 활동만을 하는 경우 보다 더 효과적임을 입증하는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