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평가 실험으로 동작인식센서가 모바일게임에 미치는 영향분석
- Authors
- 이대영; 성정환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Keywords
- game; bodily sensation; sensor; motion recognition; game control
- 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9, no.5, pp.63 - 72
- Journal 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ume
- 9
- Number
- 5
- Start Page
- 63
- End Page
- 7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059
- ISSN
- 1598-4540
- Abstract
- 아이폰은 동작인식센서를 도입하여 새로운 모바일조작형태를 제시하였고, 이는 게임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센서가 적용된 게임이 수 없이 나타나게 된 원인이 되었다. 이를 이용한 게임의 진행이 전체적인 재미에 어떤 방향으로 영향을 끼치는지 구체화하기 위해 본 논문은 재미를 5요소로 구분하였고, 각 요소를 한 게임을 동작인식센서와 터치센서의 조작방식으로 각각 실험하여 요소의 정도차이를 유도, 추출하였다. 본 실험에는 게임으로는 ‘쿠킹마마’, 기기로는 아이팟 터치와 NDS를 이용하였다. 분석 내용을 보면 동작인식을 통한 조작에 대한 즐거움이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각 5개 요소, 즉 자극, 몰입, 감정이입, 성취, 변화와 확장의 요소 모두에서 동작인식센서가 높은 점수를 얻었고, 특히 자극과 감정이입부분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다. 이에 자신과 디바이스와의 확장된 소통형태에서 즐거움을 얻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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