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장의 리더십, 조직문화 및 조직효과성 탐색

Authors
박란정최은수
Issue Date
2009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리더십; 조직문화; 성인학습경험문화; 조직효과성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5, no.3, pp.175 - 198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5
Number
3
Start Page
175
End Page
19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080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문헌 검토 및 추론 과정을 통하여 학교의 조직문화를 성인학습경험문화의 측면으로 진단해보고, 학교장의 리더십, 학교의 조직문화 및 학교의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리더십, 조직문화 및 조직효과성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분석해보았고, 학교 조직문화로서의 성인학습경험문화의 개념을 탐색해 보았으며, 학교장의 리더십, 조직문화, 조직효과성 간의 상호연관성을 통합할 수 있는 모형을 고찰해 보았다. 결론적으로 볼 때 리더십과 조직효과성,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 그리고 리더십과 조직문화 간에는 밀접한 상관이 있었고, 조직효과성이 높은 조직문화일수록 성인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일 것으로 예측되었다. 학교장의 리더십, 조직문화 및 조직효과성을 통합하여 모형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비거래적 리더십-위계지향적 문화․절차문화-내부과정 모형, 거래적 리더십-과업지향 문화․대가문화-합리목표 모형, 거래적 리더십-관계지향 문화․내기문화-인적자원 모형, 변혁적 리더십-혁신지향 문화․마초문화-개방체제 모형. 현재 학교의 조직문화는 낮은 위험, 느린 피드백을 가진 절차(process) 문화, 통제와 지시 위주의 위계지향 문화가 많이 남아 있다. 그러나 사회․문화의 급속한 변화와 지식․정보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빠른 피드백을 가진 대가(Work Hard/Play Hard) 문화, 변화와 자율의 혁신지향 문화를 수용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조직문화 속에 성인학습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때 학교의 조직효과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성인학습자인 동시에 성인교육자인 학교장은 성인학습경험문화의 활성화 및 리더십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Eun Soo photo

Choi, Eun Soo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