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바타를 내장한 한글 지문자 학습 게임 개발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영준-
dc.contributor.author정기철-
dc.date.available2018-05-10T15:32:03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598-4540-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156-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아바타를 내장한 한글 지문자 학습 게임 개발에 관한 논문으로써, 초보자가 수화아바타에게서 지문자를 쉽게 배우고 쉽게 연습할 수 있도록 한글 지문자 인식 게임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한다. 지문자는 단어를 철자로 표현하는 한국수화의 어휘에 대응한다. 지문자 자모가 한글 자모에 일치하고 사용자에 의하여 한글이 손 모양으로 표현되었다. 시스템은 OpenGL에 기반한 수화아바타강사 GUI 팝업윈도우와 지문자 인식모듈, 여러 한글 자음 글자가 아래로 이동하는 게임 모듈, USB 카메라로 구성된다. 지문자는 한글 자모를 표현하는 것으로써, 사용자는 아바타로부터 지문자를 배우고 USB 카메라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지문자를 간단하게 입력한다. 우리는 사용자들의 검증을 통하여 개발된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dc.publisher한국게임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subjectManual Alphabet-
dc.subjectSign Language-
dc.subjectKorean Alphabet-
dc.subjectHand Recognition-
dc.title아바타를 내장한 한글 지문자 학습 게임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9, no.4, pp.67 - 80-
dc.identifier.kciidART00136798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8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67-
dc.citation.title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9-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기철-
dc.subject.keywordAuthorManual Alphabet-
dc.subject.keywordAuthorSign Language-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Alphabet-
dc.subject.keywordAuthorHand Recogni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Kee chul photo

Jung, Kee chul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