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하이서울 페스티벌 겨울축제의 뉴미디어 퍼포먼스에 관한 고찰

Authors
방선주이원섭김남효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뉴미디어; 축제; 문화; New media; Festival; Culture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0, no.4, pp.149 - 157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0
Number
4
Start Page
149
End Page
15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163
ISSN
1598-8635
Abstract
세계적으로 문화를 내세운 도시브랜드 마케팅이 치열히 전개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는 서울의 이미지 제고와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일환으로 ‘하이서울 페스티벌도시축제’를 개최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미디어에 초점을 맞추어 하이서울 페스티벌에 나타난 미디어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미디어 요소가 축제와 결합되어 나타나는 효과를 ‘2008 하이서울 페스티벌 겨울축제’의 사례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미디어가 축제에 활용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차원적 가상의 오브제를 통한 가상공간의 조성으로 축제의 비일상적인 공간연출이 보다 용이하다. 둘째, 서울의 도시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도시 이미지를 각인시켜 도시가 발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긍정적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대중이 축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축제의 아이덴티티를 극대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넷째, 축제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영향은 빛과 최첨단 기술이 결합된 미디어아트, LED를 활용한 연출로 보다 다채로운 빛과 콘텐츠의 표현이 가능하였고, 청계천, 랜드마크 건물, 서울광장 등의 도심공간을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융합된 기술의 접목으로 축제의 콘텐츠 공간으로 확장시켰다. 향후, 뉴미디어를 활용한 도시 축제는 문화기획자의 다양한 콘텐츠와 마케팅전략에 의해 시민의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며, 문화산업은 뉴미디어로 인해 양적·질적으로 다채로워 질 것이다. 또한 하이서울 페스티벌 축제가 국제적 도시 문화행사로 발돋움하기를 기원하며 논문을 마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