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활용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 Authors
- 이명진; 한경석
- Issue Date
- 2009
- Keywords
- e-Business; Performance Measurement; e-Buisness Stage; e-비즈니스; 성과측정; e-비즈니스 발전단계
- Citation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8, no.2, pp.123 - 137
- Journal Title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Volume
- 8
- Number
- 2
- Start Page
- 123
- End Page
- 13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196
- ISSN
- 1598-6330
- Abstract
- 최근 기업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경쟁우위 재고를 위해 조직 내·외부 환경에서 e-비즈니스를 도입 및 활용하고 있지만, 도입초기 계획했던 기대성과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e-비즈니스의 기대성과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핵심요인을 e-비즈니스의 발전단계별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미흡했던 고객관계 측면과 e-비즈니스의 다양한 전략적 활용결과 복합적인 경영성과로 나타날 수 있는 점을 고려하고 비재무적 성과요인도 함께 고려하였다. 연구결과 기존 정보시스템 연구에서 강조되어온 IT역량 및 조직의 내·외부적 환경요인과 더불어 고객관계관점 요인도 e-비즈니스 경영성과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재무적 성과요인에서 발전단계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e-비즈니스 발전단계에 따른 핵심요인 검증은 e-비즈니스 기업의 기대성과 달성과 새로운 기회창출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에 있어 하나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