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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의 상품구성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과 재래시장 정책에 대한 시사점

Authors
박주영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Keywords
Traditional Market; Retail Strategy; Merchandise Strategy; Merchandise Mix; Mixture Regression Model; Market Competitiveness; Number of Visitors; Traffic; 재래시장; 활성화; 상품전략; 유동고객; 업종비중; Mixture Regression Model; Traditional Market; Retail Strategy; Merchandise Strategy; Merchandise Mix; Mixture Regression Model; Market Competitiveness; Number of Visitors; Traffic
Citation
중소기업연구, v.31, no.2, pp.137 - 155
Journal Title
중소기업연구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137
End Page
15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238
ISSN
1226-6345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통산업환경의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그간 대표적인 소매유통공간이면서도 1996년 유통시장개방 이후 급속하게 경쟁력이 약화되고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재래시장을 대상으로 상품구성이 재래시장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래시장의 유형별로 활성화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결합회귀모델(Mixture Regression Model) 방법을 이용 하였다. 이 분석 모델은 재래시장의 업종비율을 예측변수로, 종속변수는 재래시장 유동고객 수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활성화 근린시장의 경우 축산물과 가정용품의 비중이 유동고객 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소시장의 경우는 축산물과 가공식품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유동고객 수의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문적인 면에서 본 연구는 결합회귀모델 분석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방법론으로는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던 세분 집단의 수의 결정, 모수 추정 등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재래시장 활성화에 대한 보다 정확한 예측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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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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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u 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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