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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행평가 활동 전반의 타당성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소영전주성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수행평가; 수행평가 타당도; 수행평가 타당화 논리; Performance assessment; validation of performance assessment; validation criteria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17, no.2, pp.129 - 153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129
End Page
15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309
ISSN
1229-8379
Abstract
이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행평가 활동의 전반에 대한 타당성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바람직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수행평 가 활동 전반을 ‘준비 및 설계’, ‘수행과제의 개발 및 선정’, ‘평가의 실시 및 자료수 집’, ‘결과의 해석 및 활용’, ‘교육전반에 대한 영향력 검증’ 등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각각에 적합한 타당화 준거 및 논리를 적용하여 20명의 초등학교 교사들과의 면담, 수행평가 계획서, 수행평가 산출물, 성적표 등을 참조하여 타당성 정도를 분석하였다. 적용된 타당화 준 거는 학교현장의 수행평가 계획 및 실행의 국가 수준 지침/규정과의 적합도, 내용 타당도, 내재 적 타당도, 교수타당도, 시간과 노력의 적정성, 채점 공정성, 결과의 활용정도, 결과 타당도 등 이다. 연구결과는 현재의 초등학교 수행평가가 이 연구에서 설정한 타당화 준거 및 논리 측면에 서 볼 때 그 타당성 정도가 대체로 낮았음을 보여 주었다. 수행평가의 형식적 시행, 단편적 지 식이나 이해를 주로 측정하는 수행평가 과제의 질적 문제, 교수학습 활동을 개선시키거나 고등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보다는 학습활동 시간의 축소, 교사와 학생 모두가 부담스러워하는 수 행평가 시행 횟수, 현장의 평가 체제를 반영하지 못하는 형식적인 성적 산출 방법 등을 낮은 타 당성의 증거로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수행평가 활동 전반의 타당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수 행평가 개념 재정립, 주지교과에서 지필평가 성적을 반영하도록 성적산출 방법의 전환, 수행평 가의 본질적인 개념에 부합하는 수행과제 개발, 적정한 수행평가 시행 횟수 설정 등을 제안하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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