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학 계열 글쓰기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Authors
이효녕이상숙이성수김남석박경숙권혁수임영구
Issue Date
2009
Publisher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Keywords
writing education; writing in engineering track; writing in science track; accreditation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글쓰기 교육; 공학 계열 글쓰기; 이학 계열 글쓰기; 공학교육인증제
Citation
중등교육연구, v.57, no.1, pp.167 - 186
Journal Title
중등교육연구
Volume
57
Number
1
Start Page
167
End Page
18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358
DOI
10.25152/ser.2009.57.1.167
ISSN
1598-5202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공학 계열 글쓰기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전국의 5개 대학에 재학 중인 공학 계열 학부생과 대학원생 696명을 대상으로 공학 계열 글쓰기 교육의 현황과 필요성, 요구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이공계 글쓰기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논문과 대학교재를 수집 분석한 문헌 연구를 통해 개발하였으며, 설문 조사에서 도출된 자료는 SPSS 14.0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표준편차․백분율 등의 기술적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학 계열 전공자들의 의식조사에서 64.1%에 해당하는 대학생과 85.9%의 대학원생이 글쓰기 능력이 부족하여 학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해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체계적이지 못한 대학 글쓰기 교육과 이공계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글쓰기 교육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세분화된 글쓰기 능력의 필요성의 순위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응답자들이 인문, 사회 계열은 물론 자연 계열과도 차별화된 글쓰기 능력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대답했다. 이는 공학 계열 글쓰기 교육이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차별화, 세분화, 전문화될 필요가 있음을 증명한다고 하겠다. 이 조사 결과를 통해 현재 공학 계열을 위한 글쓰기 교육 과정에 대해 재고하는 계기가 마련되고, 공학 계열 특성에 맞는 글쓰기 교육 방법과 수업 모델 그리고 교재 개발 등의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ong soo photo

Lee, Seong soo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