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의 지역사회 평생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stakeholder의 참여에 관한 연구

Authors
김희아기영화
Issue Date
2009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lifelong education; school lifelong education; community lifelong education; community lifelong education initiated by schools; stakeholder; qualitative study; in-depth interview; lifelong education; school lifelong education; community lifelong education; community lifelong education initiated by schools; stakeholder; qualitative study; in-depth interview; 학교평생교육; 지역사회 평생교육; stakeholder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5, no.1, pp.155 - 179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5
Number
1
Start Page
155
End Page
17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416
ISSN
1738-9224
Abstract
이 연구는 학교의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효과가 stakeholder의 참여에 따라 실제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는가를 발견함으로써 학교의 지역사회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질적 연구방법에서 사용하는 의도적인 표본 추출 방법으로 3개 학교를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분석, 참여관찰, 심층면담이었으며, 23명의 연구참여자를 눈덩이표집 방식으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의 지역사회 평생교육에 참 여하고 있는 stakeholder는 연구 대상 학교의 지역사회의 여건, 관리자의 평생교육에 대한 역량, 학교의 인적 자원 구성, 지역사회 인사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등에 따라 달리 구성되어 있었다. 주목할 점은 stakeholder의 구성이 학교의 지역사회 평생교육 활성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학교의 지역사회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학교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stakeholder로 참여하여야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곧, 학교와 지역사회가 깊은 유대 관계를 가지면서 긴밀한 협조를 하여야 함으로 해석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ee, Young wha photo

Kee, Young wha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