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일기쓰기의 유용성 및 만족에 관한 연구: 고등교육 영역의 학습자를 중심으로
- Authors
- 전주성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성인교육학회
- Keywords
- Learning journal; Learning journal writing; The usefulness of learning journal writing; The satisfaction of learning journal writing; 학습일기; 학습일기쓰기; 학습일기의 유용성; 학습일기의 만족; Learning journal; Learning journal writing; The usefulness of learning journal writing; The satisfaction of learning journal writing
- Citation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1, no.4, pp.1 - 22
- Journal Title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Volume
- 11
- Number
- 4
- Start Page
- 1
- End Page
- 2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944
- ISSN
- 1229-3075
- Abstract
- 이 연구는 고등교육 영역에서의 학습일기쓰기가 교육적 측면에서 어떤 유용성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학습일기쓰기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지를 학습자의 관점에서 경험적으로 분석해 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 A대학 재학생들로 지난 2008학년도 1학기에 교직과목을 수강한 196명이다. 수집된 연구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학습자들은 학습일기쓰기가 교육적 측면에서 다양한 유용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으며, 학습일기쓰기 활동에 대해서도 만족하였다. (2) 교수자는 학습일기쓰기를 고등교육현장에서 하나의 교수전략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 학습자의 배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