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둥-보 용접접합부의 보단부 스캘럽형상과 탄소성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 600MPa(SM570TMC)의 경우 -
- Authors
- 김종락; 김성배; 권준엽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강구조학회
- Keywords
- 고강도강; 고성능강; 변형능력; 접합부 상세; 특별연성모멘트골조; High strength steel; High performance steel for building & bridge; Ductility; Connection detail; Special moment frame
- Citation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20, no.6, pp.691 - 700
- Journal Title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 Volume
- 20
- Number
- 6
- Start Page
- 691
- End Page
- 70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7055
- ISSN
- 1226-363X
- Abstract
- 최근 건축구조물의 구조는 다양한 형태의 복잡한 건축물이 구현되고 있다. 이러한 건축구조물의 복합 다양성은 수평저항력에 효과적
으로 저항하기 위해 강재와 접합부의 요구성능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접합부는 형상의 불연속과 응력집중 및 다축응력 등이 발생되는 부분으로
골조전체의 변형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강성과 인성을 결정하는 중요부위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고성능강 적용에 대한 인성평가를 위해 구
조체의 기둥-보 접합부를 빌트업 H형강의 T형 기둥-보 용접접합부로 제작하여 실대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변수는 응력집중 및 형상의 불연속이
발생되는 보 스캘럽을 중심으로 논스캘럽(Non-Scallop)과 종래형 스캘럽, 개량형 스캘럽으로 제작하여 스캘럽 형상이 접합부의 인성에 미치는 영
향과 고강도 고성능강의 건축구조물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기존의 기둥-보 용접접합부에 대한 평가방법을 기초로 최근 개발된 고강도 고성능강의
초고층 건축물 적용을 위한 내진설계 자료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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