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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락적 쇼핑동기와 충동구매행동 간의 관계에서 쇼핑관여도의 조절 효과 분석

Authors
이지은최자영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Keywords
Hedonic Shopping Motivations; Impulse Buying; Shopping Involvement; 쾌락적 쇼핑 동기; 충동구매행동; 쇼핑관여도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9, no.3, pp.497 - 521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497
End Page
52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7069
DOI
10.21074/kjlcap.2008.9.3.497
ISSN
1229-8778
Abstract
본 연구는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쾌락적 쇼핑동기를 이해하고, 쾌락적 쇼핑동기와 충동구매간의 관계에 있어 쇼핑관여도의 조절효과 분석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서 쾌락적 쇼핑동기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인과관계의 모형은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쾌락적 쇼핑동기의 유형인 트렌드 추구, 기분전환, 가치추구,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 모두가 충동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쇼핑동기 중 트렌드 추구 동기의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분전환, 가치추구 동기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회적 쇼핑 동기는 충동구매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쇼핑관여도에 따라 쾌락적 쇼핑동기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이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즉 쇼핑관여도는 기분전환 쇼핑동기 이외의 모든 쾌락적 쇼핑동기와 충동구매간의 관계에서 조절변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충동구매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들의 쇼핑 심리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소매유통 실무자들의 소매 유통 전략 수립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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