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교양과정에서 다 학제적 프로그램으로서 미디어 아트 교수모델에 관한 연구

Authors
백수희김규정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multidisciplinary; theme-based instruction; media art; consilience; multidisciplinary; theme-based instruction; media art; consilience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8, no.3, pp.11 - 20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11
End Page
2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7206
DOI
10.17280/jdd.2008.8.3.002
ISSN
1598-2319
Abstract
미디어 아트는 미술, 음악, 무용, 연극, 영화 등 예술영역간의 상호연관성을 가질 뿐 아니라, 예술과 기술, 과학, 문화, 산업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한 다 학문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다. 본 연구는 다 학문적 통합의 속성을 가진 미디어 아트가 대학의 교양프로그램에서 다 학제적 프로그램으로서의 가능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먼저, 주제중심 통합교육과 자율적 협동학습을 바탕으로 미디어 아트 교수모델을 주제선정, 팀 구성, 소주제와 학습내용 선정, 정보 수집, 분석과 종합, 팀 발표, 평가의 7단계로 구성하였다. 연구 방법은 72명의 학생들에게 미디어 아트 교수모델을 적용한 후 설문을 통해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설문에 응한 58명의 학습자들 대부분이 주제중심수업에 만족했었고 미디어 아트와 전공과의 연관성, 주제중심수업을 통한 다양한 학문적 경험에 있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원활한 팀 활동에 비해 팀원 간의 학문적 교류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지 못했지만 미디어 아트가 다 학제적 교육으로 효과적임을 충분히 검증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에 사용되어진 미디어 아트 교수모델에서 협동학습 부분을 좀 더 보완한다면 다 학제적 프로그램으로서 효과적인 교수모델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 jung photo

Kim, Kyu jung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