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감있는 입체음향 생성을 위한 머리전달함수의 개선
- Authors
- 구교식; 차형태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지능시스템학회
- Keywords
-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Psychoacoustic theory; 3D Sound; Binaural system and Virtual reality.; 머리전달함수; 심리음향; 입체음향; 바이노럴 시스템; 가상현실
- Citation
-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v.18, no.3, pp.381 - 386
- Journal Title
-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Volume
- 18
- Number
- 3
- Start Page
- 381
- End Page
- 38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7251
- ISSN
- 1976-9172
- Abstract
- 최근 게임, 멀티미디어 콘텐츠, 가상현실 등을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장치에서 2개의 스피커나 헤드폰을 이용하여 3차원 입체 음향효과를 내고자 하는 가상 입체음향 기법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가상 입체음향 기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소리가 음원으로부터 청자의 두 귀에 이르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머리전달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혼돈원추 상에서 음상정위의 혼돈을 주게 됨으로서 입체감이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청각특성에 따른 여기에너지를 이용하여 현실감있는 입체음향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서로 대칭되는 각 머리전달함수의 여기에너지를 계산하고 각 bark 대역에 따른 비율을 추출한 후 앞방향에 해당하는 머리전달함수의 저주파 영역을 보상해줌으로서 스펙트럼 특성을 부각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청감테스트를 통하여 제안한 방식이 기존의 방법보다 방향감을 개선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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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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