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독교 교양과목에서의 영화 활용에 대한 연구

Authors
이종원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대학선교학회
Keywords
Movie; Influence; Value; Meditation; Effective Instrument.; Movie; Influence; Value; Meditation; Effective Instrument.; 영화; 영향력; 가치; 묵상; 효과적인 도구
Citation
대학과 선교, no.15, pp.251 - 276
Journal Title
대학과 선교
Number
15
Start Page
251
End Page
27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7420
ISSN
1229-7682
Abstract
본연구는영화가지닌교육적가치의측면을주목하면서영화를기독교교양과목에서적극적으로활용하는방안에대하여고찰하는데목적이있다. 이를위해서먼저영화가지닌여러가치들을검토하고, 기독교교양과목에서영화를어떤방식으로활용하는것이바람직한지를사례중심으로논의를전개하고자한다. 이와아울러영화활용시주의해야할점들을제안하고자한다.현대사회는문화적인수요가급격히팽창하게됨에따라문화상품들이홍수를이루고있다. 이러한문화적인욕구는대학의강단에서도그대로재현된다. 이중에서영화는가장집약적이고파급효과가큰매체로활용될수있는데, 영화는대중문화의중심에서모든연령층에두루영향을미치고있기때문이다.그동안영화는단순히재미를추구하거나여가활용의취미정도로만인식되어져왔다. 또한기독교적가치관에서볼때영화는악마의도구이며, 비행의시궁창이고, 인류진보의걸림돌이며, 문명의도덕적암이라는점에서회피나, 경계의대상이되었다.그러나영화속에는아름답고고귀한삶, 의미있고가치있는삶을되새길수있는의미심장한요소가담겨있으며, 삶의문제에대한깊은 통찰력도담겨있다. 또한문화에대한다양한욕구는교수에의한강의중심의일방적인전달보다는교수와학생상호간의의사소통이중심이되는수업방식을요구하게된다. 이러한욕구를감안하여영화를강의보조자료로활용하여토론식수업으로진행한다면효과적인강의가이루어질수있다. 그런점에서영화는기독교의진리를전달하는효율적인도구가된다.영화를활용할경우다음과같은유익이있다. 첫째, 영화를통하여기독교의진리와가치를효과적으로전달할수있다. 둘째, 수강생들의 호기심을자극하여참여식수업에활력을더할수있다. 셋째, 수강생들을수동적인학습자에서능동적인학습자로변화시킨다. 따라서좋은가치관을담은영화들을선별하여토론식수업에적절하게활용하면수강생들을자연스럽게성서적통찰력으로이끌수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