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parative Study on Contractual and Negotiable Nature of the Bill of Lading under English Law and American Law
- Authors
- 이병문
- Issue Date
- 2007
- Publisher
- 한국해법학회
- Keywords
- 선하증권; 채권적 효력; 권리증권; 해상운송계약; 유가증권; Bill of Lading; Negotiability; Transferability; Carriage of Goods by Sea; Contractual Role of Bill of Lading
- Citation
- 한국해법학회지, v.29, no.2, pp.233 - 261
- Journal Title
- 한국해법학회지
- Volume
- 29
- Number
- 2
- Start Page
- 233
- End Page
- 26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7973
- ISSN
- 1598-0812
- Abstract
- 이 논문은 선하증권의 채권적 효력과 권리증권으로서의 기능 및 이들 상호간의 연관 관계에 관한 논문이다. 이들에 관한 연구는 주로 영미법계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영국법과 미국법 상의 관련 규정 및 판례의 태도를 비교법에 의한 분석을시도하였다. 이러한 비교연구의 결과 선하증권의 채권적 효력으로서 송하인과 운송인간에 운송계약의 증빙으로서만 기능하는 영국법의 입장과는 달리 미국법에서는 선의의 소지인 이외에 송하인에게도 선하증권은 운송계약의 결정적인 증빙으로서의 기능을 함을 볼 수 있었으며, 선하증권 관련 일반거래관행의 관점에서 후자의 견해가 보다 타당함을 역설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견해는 미국법상 선하증권의 완전한 유통성의 부여가 보다 타당하다는 주장과 더불어 완전한 유통성이 부여된 선하증권은 환어음과 같은 유가증권으로서 그 자체가 계약으로서 분류됨을 의미한다는 견해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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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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