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서비스 품질 일관성지수의 개발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민영-
dc.contributor.author김백륜-
dc.contributor.author유한주-
dc.date.available2018-05-10T16:44:48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07-09-
dc.identifier.issn1598-1150-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000-
dc.description.abstract연구의 요약 4.1본 연구는 국내 서비스품질의 대표적인 측정 도구인 자료를 이용하여 서비스KS-SQI품질의 일관성 수준을 평가하였으며 일관성 수준을 나타내는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를 제시하였다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는 기존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SQCI) . (SQCI)지표와는 달리 서비스품질의 일관성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 기존의 제조업에서 주로 활용되었던 공정능력지수를 활용하여 서비스 산업에 적용 가능하도록 제시하였으며 불량률과의 공정능력지수의 역의 관계에 대한 일치 여부를 통해 여러 공정능력지수를 비교분석하였다 와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의 관계는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여. KS-SQI (SQCI)서비스품질 일관성지수의 개발에 관한 연구서비스경영학회지 제 권 제 호 년 월8 3 2007 9두 지수의 관계를 도출하였으며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의 특징을 제시하였다(SQCI) .분석결과 와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와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KS-SQI (SQCI)로 나타났으며 와 산포KS-SQI ( 는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 .만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와 산포(SQCI) ( 는 유의수준 범위에서 음의 상) (p<0.01)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년간의 변화와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의 변화를 비교한 결과2 KS-SQI (SQCI)전반적으로 는 점차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서비스품질의 일관성 수준KS-SQI을 나타내는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는 대부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SQCI) . ,유통업 개 업태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안정적인 서비스품질의 일관성 수준은 모두 낮4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서비스기업에 있어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의 관리와 통제가 가장 중요한 관리의 대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서비스프로세스의 관리상태에.대한 평가지표로 제시된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는 기존의 환산점수에 의해 산(SQCI)출되는 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KS-SQI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를 요약하면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측정방법인와의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 KS-SQI (SQCI)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와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와의 관계는 음KS-SQI (SQCI)의 상관관계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0.734) 와 실제 프로세스의 표준편차(와 의 상관분석결과) KS-SQI , 는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는 응답자의 산포 특성과는 관련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KS-SQI .연구의 의의 4.2앞에서 기술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기존의 서비스 측정 방법과는 다른 관점인 일관성 측면에서 서비스품질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를 제시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SQCI) . ,주로 제조업에서 활용되던 여러 공정능력지수를 분석하여 불량률과 일치하는 서비스품질일관성지수 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제조업에서 활용되던 공정능력지수를(SQCI) .서비스 산업에 적용하여 서비스 품질의 일관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점 은 본 연 구 의 주 요 한 기 여 점 이 라 할 수 있 다 .둘째 기존의 서비스품질 측정의 대표적인 도구인 와 서비스품질일관성지, KS-SQI수 의 관계를 분석하여 서비스 품질의 일관성 측면의 특성을 도출한 것은 서비(SQCI)스품질 연구에 있어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 되는 기여점이라 할 수 있다.최민영 김백륜 유한주 서비스경영학회지 제 권 제 호 년 월8 3 2007 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서비스경영학회-
dc.relation.isPartOf서비스경영학회지-
dc.subjectService quality-
dc.subjectDistribution industry-
dc.subjectService Quality Index(SQI)-
dc.subjectService quality-
dc.subjectDistribution industry-
dc.subjectService Quality Index(SQI)-
dc.title서비스 품질 일관성지수의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706/jksms.2007.8.3.009-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서비스경영학회지, v.8, no.3, pp.211 - 226-
dc.identifier.kciidART00108174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22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11-
dc.citation.title서비스경영학회지-
dc.citation.volume8-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한주-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08174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quality-
dc.subject.keywordAuthorDistribution industry-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Quality Index(SQI)-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quality-
dc.subject.keywordAuthorDistribution industry-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Quality Index(SQ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Han Ju photo

Yoo, Han Ju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