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T 영재언어프로그램이 유아영재의 독해력과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SIGT Language Program for Gifted Young Children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Creativity
- Other Titles
- Effects of SIGT Language Program for Gifted Young Children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Creativity
- Authors
- 이경화; 윤은정
- Issue Date
- May-2007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영재; 독해력; 창의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SIGT 영재언어프로그램; SIGT Language Program; Gifted Young Children; Reading Comprehension Creativity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6, no.1, pp.49 - 68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6
- Number
- 1
- Start Page
- 49
- End Page
- 68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124
- DOI
- 10.17839/jksgt.2007.6.1.49
- ISSN
- 1975-4949
- Abstract
- 본 연구는 SIGT 영재언어프로그램이 유아영재의 독해력과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영재로 판별되어 SIGT(S 영재교육연구원)의 영재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만 5세 유아 7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 사전사후설계로 2006년 12월 2일에서 2007년 3월 10일까지 주 1회, 50분으로 12주 동안 실험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 전후에 실시한 사전, 사후검사에서 독해력. 창의성,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였으며, 실험집단의 유아영재에게는 12차시에 걸쳐 영재언어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사전, 사후검사 결과를 Mann-Whitney검정을 통해 비교하였다. 그 결과 SIGT 영재언어프로그램은 유아영재의 독해력과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유아영재들의 독해력과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에서 SIGT 영재언어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유아영재들의 독해력과 창의적 능력 및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12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