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IGT 영재언어프로그램이 유아영재의 독해력과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SIGT Language Program for Gifted Young Children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Creativity

Other Titles
Effects of SIGT Language Program for Gifted Young Children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Creativity
Authors
이경화윤은정
Issue Date
May-2007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유아영재; 독해력; 창의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SIGT 영재언어프로그램; SIGT Language Program; Gifted Young Children; Reading Comprehension Creativity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6, no.1, pp.49 - 68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6
Number
1
Start Page
49
End Page
6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124
DOI
10.17839/jksgt.2007.6.1.49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는 SIGT 영재언어프로그램이 유아영재의 독해력과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영재로 판별되어 SIGT(S 영재교육연구원)의 영재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만 5세 유아 7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 사전사후설계로 2006년 12월 2일에서 2007년 3월 10일까지 주 1회, 50분으로 12주 동안 실험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 전후에 실시한 사전, 사후검사에서 독해력. 창의성,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였으며, 실험집단의 유아영재에게는 12차시에 걸쳐 영재언어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사전, 사후검사 결과를 Mann-Whitney검정을 통해 비교하였다. 그 결과 SIGT 영재언어프로그램은 유아영재의 독해력과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유아영재들의 독해력과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에서 SIGT 영재언어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유아영재들의 독해력과 창의적 능력 및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