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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ying Cake: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한 실감형 게임Flying Cake: An Augmented Game on Mobile Device

Other Titles
Flying Cake: An Augmented Game on Mobile Device
Authors
박안진정기철
Issue Date
Jan-2007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Keywords
Augmented Game; Mobile Vision(PDA); Face Detection; 3D Shooting Game; CAMShift; 실감형 게임; 모바일 비전(PDA); 얼굴 추출; 3D 슈팅 게임; CAMShift
Cit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4, no.1, pp.79 - 94
Journal Title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Volume
34
Number
1
Start Page
79
End Page
9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207
ISSN
1229-6848
Abstract
어디서, 누구나 대용량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가 다가오면서,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고 무선 통신이 가능한 PDA, 웨어러블(wearable) 컴퓨터와 같은 휴대용 장치가 가까운 미래에는 일상의 한 부분이 될 것이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휴대용 장치를 이용한 실감형 게임(augmented game)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기존의 실감형 게임들은 전통적으로 ‘backpack’ 시스템이나 패턴마커(pattern marker)를 이용하였다. ‘backpack’ 시스템은 비싸고, 거추장스러우며, 사용하기 불편한 단점이 있으며, 패턴마커를 사용하면 미리 정한 장소에서만 게임을 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게임 Flying Cake는 거추장스러운 장비 대신, 가볍고 휴대 가능한 PDA를 이용하며, 실제 세계에서 가상의 물체를 접목(overlay)하기 위해, 수동적인 패턴마커 대신 얼굴 영역을 이용한다. Flying Cake는 PDA만을 이용하여 실제 세계를 돌아다니며 카메라에 의해 입력된 영상에 접목된 가상의 캐릭터를 공격하는 일인용과 무선 랜을 통해 전송되는 상대방의 영상에 접목된 가상의 캐릭터를 공격하는 이인용을 제공하는 실감형 슈팅 게임이다. 얼굴 추출 기술을 이용하여 입력 영상의 얼굴 영역에 가상의 캐릭터를 접목하며, 사용자는 가상의 캐릭터를 공격하며 게임을 즐긴다. Flying Cake는 얼굴 추출 기술을 이용하여 PDA카메라를 통해 입력된 실제 세계와 가상의 물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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