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거 제스처 기반의 터치스크린에서의 제스처에 관한 연구Research about gesture based on Finger Gesture-based Touchscreen System
- Other Titles
- Research about gesture based on Finger Gesture-based Touchscreen System
- Authors
- 성정환; 김유석; 유희범
- Issue Date
- Nov-2007
- 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Keywords
- gesture; touchscreen; interface; 제스처;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 gesture; touchscreen; interface
- 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8, no.4, pp.355 - 364
- Journal 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Volume
- 8
- Number
- 4
- Start Page
- 355
- End Page
- 36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309
- ISSN
- 1598-8635
- Abstract
- 사용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편리하고, 이해하기 쉬운 직관적인 제스처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시지각적인 특성과 기호학적인 이해, 실험연구를 통해서 제스처 셋을 만들었다. 시지각적인 특성으로는 방향에 따른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시지각적 영향을 조사하였다. 시지각적인 측면에서는 제스처의 방향에 따라서 제스처에 적용되는 기능의 성격을 구분하기 위해서 연구하였고, 기호학적으로는 방향에 따른 내시의미와 외시의미를 연구하였다. 기호학적인 연구를 통해서 지각적인 영향 외에 후천적인 영향이 제스처의 방향에 따라 어떻게 작용되며,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제스처인 화살표를 중심으로 제스처 셋을 정의하였다. 제스처 셋은 화살표의 획의 단계를 따라 3단계로 나누었으며, 기본도형인 원, 삼각형, 사각형을 이용한 제스처도 포함하였다. 실험연구로는 휴리스틱 검사법을 통하여 사용자가 제스처 셋을 직접 사용한 결과를 토대로 인지능력과 동작시간 등을 조사했고, 이를 통하여 각 제스처 셋의 단계인 제스처에 포함된 획의 수에 따라서 인지능력에 차이를 가지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기반으로 보다 편리한 제스처 체계를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면 향후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DTV등을 보다 쉽게 조정하거나, 기본적인 UI를 구축할 수 있다. 이는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모바일 기기의 제스처의 사용률을 높여서 사용자들이 알기쉽고 편리한 UI를 만들어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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