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룹게임 활용 언어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Authors
이경화이미남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creativity; language expression; group game; 창의성; 언어표현력; 그룹게임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21, no.4, pp.781 - 797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781
End Page
79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347
ISSN
1225-429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그룹게임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하였다. 연구를 위해 만 5세 유아 16명을 무선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 8명씩 무선 할당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로 ‘유아용 통합창의성검사’와 ‘유아의 언어표현력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사전검사를 통해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고, 실험 과정에서 실험집단은 그룹게임을 활용한 언어활동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그림활용 이야기나누기 언어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실험은 총 12차시 실시하였다. 실험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수집한 자료로 비모수 검정방법으로 Mann-Whitney 검정을 하여 집단 간 차이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 그룹게임 활용 언어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적 능력(언어 창의성) 및 창의적 성격(독립심, 모험심, 과제 집착력) 점수가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따라서 그룹게임 활용 언어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언어 표현력 지도 및 창의성 계발 교육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확인된 바와 같은 그룹게임을 활용한 언어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교수-학습 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