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게임 활용 언어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 Authors
- 이경화; 이미남
- Issue Date
- 2007
- 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Keywords
- creativity; language expression; group game; 창의성; 언어표현력; 그룹게임
- 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21, no.4, pp.781 - 797
- Journal Title
- 교육심리연구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781
- End Page
- 79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347
- ISSN
- 1225-429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그룹게임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하였다. 연구를 위해 만 5세 유아 16명을 무선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 8명씩 무선 할당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로 ‘유아용 통합창의성검사’와 ‘유아의 언어표현력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사전검사를 통해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고, 실험 과정에서 실험집단은 그룹게임을 활용한 언어활동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그림활용 이야기나누기 언어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실험은 총 12차시 실시하였다. 실험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수집한 자료로 비모수 검정방법으로 Mann-Whitney 검정을 하여 집단 간 차이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 그룹게임 활용 언어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적 능력(언어 창의성) 및 창의적 성격(독립심, 모험심, 과제 집착력) 점수가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따라서 그룹게임 활용 언어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언어 표현력 지도 및 창의성 계발 교육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확인된 바와 같은 그룹게임을 활용한 언어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교수-학습 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34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