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 및 영역 창의성 분석A Study on Primary School Children’s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Domain Creativ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Primary School Children’s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Domain Creativity
- Authors
- 이경화; 최병연
- Issue Date
- Dec-2006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창의성; 창의성 발달; 개별 창의성 검사;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development of creativity;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development of creativity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5, no.2, pp.119 - 134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5
- Number
- 2
- Start Page
- 119
- End Page
- 13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693
- ISSN
- 1975-4949
- Abstract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창의성, 즉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의 관계 및 발달단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여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개별창의성검사를 사용하여,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초등학생 825명의 창의성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독창성을 제외하고 모든 창의성의 요인들이 학년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창의적 능력은 하위 요인 중 독창성과 가장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성격은 하위 요인 중 민감성과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을 학년에 따라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발달은 비연속적인 특성을 나타낸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반면에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성격은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발달해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역 창의성의 발달 단계별 차이를 확인한 결과, 언어와 조작 창의성은 학년의 증가에 따라 높은 반면에, 도형 창의성은 3학년 까지 상승하다가 4학년 때 하강하여 다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