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 및 영역 창의성 분석A Study on Primary School Children’s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Domain Creativity

Other Titles
A Study on Primary School Children’s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Domain Creativity
Authors
이경화최병연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창의성; 창의성 발달; 개별 창의성 검사;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development of creativity;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development of creativity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5, no.2, pp.119 - 134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5
Number
2
Start Page
119
End Page
13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693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창의성, 즉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의 관계 및 발달단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여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개별창의성검사를 사용하여,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초등학생 825명의 창의성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독창성을 제외하고 모든 창의성의 요인들이 학년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창의적 능력은 하위 요인 중 독창성과 가장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성격은 하위 요인 중 민감성과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을 학년에 따라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발달은 비연속적인 특성을 나타낸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반면에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성격은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발달해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역 창의성의 발달 단계별 차이를 확인한 결과, 언어와 조작 창의성은 학년의 증가에 따라 높은 반면에, 도형 창의성은 3학년 까지 상승하다가 4학년 때 하강하여 다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