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게임의 반복성을 통한 이러닝 콘텐츠의 스토리텔링구조에 관한 연구A Study on Storytelling Structure of E-Learning Contents through repeatability in Game

Other Titles
A Study on Storytelling Structure of E-Learning Contents through repeatability in Game
Authors
성정환
Issue Date
Nov-2006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이러닝; 게임; 반복성; E-Learning; Storytelling; Repeatability; E-Learning; Storytelling; Repeatability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7, no.4, pp.309 - 318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7
Number
4
Start Page
309
End Page
31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734
ISSN
1598-8635
Abstract
환경의 패러다임은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바뀌고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정보의 교류를 증가시켜 지식의 수명주기를 단축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따라서 지식 의 재충전의 욕구는 더욱 커져 갔고 이러한 욕구와 디지털 기술과의 만남으로 물리적, 시 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 나 게임과 비교해서 바라본 이러닝 콘텐츠는 사용자의 몰입효과를 충분하게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재미와 교육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놓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성 중에 반복성에 중점을 두고 게임의 몰입효과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를 이러닝 콘텐츠에 적용해 발전된 스토리텔링구조를 만 들어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반복성을 자의적 반복성과 타의적 반복성, 그리고 행위에 의 한 반복성과 경험에 의한 반복성으로 구분하여 발전적인 스토리텔링구조를 설계하였다. 또 한 게임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다양한 재사용의 원리와 방법을 통해 이러닝 콘텐츠에 적 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봄으로써 좀 더 재미와 학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g, Jung Hwan photo

Sung, Jung Hwan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