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반복성을 통한 이러닝 콘텐츠의 스토리텔링구조에 관한 연구A Study on Storytelling Structure of E-Learning Contents through repeatability in Game
- Other Titles
- A Study on Storytelling Structure of E-Learning Contents through repeatability in Game
- Authors
- 성정환
- Issue Date
- Nov-2006
- 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Keywords
- 이러닝; 게임; 반복성; E-Learning; Storytelling; Repeatability; E-Learning; Storytelling; Repeatability
- 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7, no.4, pp.309 - 318
- Journal 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Volume
- 7
- Number
- 4
- Start Page
- 309
- End Page
- 318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734
- ISSN
- 1598-8635
- Abstract
- 환경의 패러다임은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바뀌고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정보의 교류를 증가시켜 지식의 수명주기를 단축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따라서 지식 의 재충전의 욕구는 더욱 커져 갔고 이러한 욕구와 디지털 기술과의 만남으로 물리적, 시 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 나 게임과 비교해서 바라본 이러닝 콘텐츠는 사용자의 몰입효과를 충분하게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재미와 교육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놓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성 중에 반복성에 중점을 두고 게임의 몰입효과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를 이러닝 콘텐츠에 적용해 발전된 스토리텔링구조를 만 들어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반복성을 자의적 반복성과 타의적 반복성, 그리고 행위에 의 한 반복성과 경험에 의한 반복성으로 구분하여 발전적인 스토리텔링구조를 설계하였다. 또 한 게임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다양한 재사용의 원리와 방법을 통해 이러닝 콘텐츠에 적 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봄으로써 좀 더 재미와 학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