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발행주식시장 및 유통시장의 정보전이 효과와 동시상장 효과 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Bundling and Information Spillover from the KOSDAQ Primary and Secondary Markets
- Other Titles
-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Bundling and Information Spillover from the KOSDAQ Primary and Secondary Markets
- Authors
- 최문수; 전수영
- Issue Date
- Nov-2006
- Publisher
- 한국재무학회
- Keywords
- 신규상장기업(IPO); 동시 상장(bundling); 정보전이 효과; 공모가격 저평가; 발행주식시장
- Citation
- 재무연구, v.19, no.2, pp.39 - 72
- Journal Title
- 재무연구
- Volume
- 19
- Number
- 2
- Start Page
- 39
- End Page
- 7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746
- ISSN
- 1229-0351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신규공개 시에 발행주식시장과 발행 후 유통시장에서의 정보가 최종공모가격 결정과 저평가를 나타내는 초기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코스닥시장의 신규등록기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특히 발행주식시장으로부터 정보전이가 발행비용(저평가)의 감소를 가져온다는 정보전이 효과와 이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주관회사가 가능한 한 여러 신규공모를 동시에 시도하려 한다는 동시상장(bundling) 효과도 함께 연구하였다. 먼저 일정기간 후에 처음으로 단독 상장되는 선발 IPO 기업의 경우를 통해서 정보전이 효과와 동시상장 효과를 다른 각도에서 검증하였다. 회귀분석 결과에 의하면 선발 IPO의 경우에는 정보전이 효과와 동시상장 효과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발행비용(저평가)이 높게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되지 않았다. 또한 수요예측 기간 중에 타 IPO 기업들이 결정한 최종공모가격과 최종공모가격 조정정도가 현재 진행 중인 기업의 최종공모가격과 최종공모가격 조정정도에 발행비용(저평가)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발행주식시장의 정보전이 효과가 존재하며 이러한 정보전이 효과가 여러 기업이 동시에 상장될 때 극대화된다는 동시상장 효과도 국내 발행시장에 존재함을 본 논문은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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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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