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4, 5세 유아의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영역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화 | - |
dc.date.available | 2018-05-10T17:15:17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06-10 | - |
dc.identifier.issn | 1226-9565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76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만 4, 5세 유아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의 창의성을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한국형 개별창의성검사(이경화, 2005)를 활용하여 한국 유아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개발된 창의성 검사는 표준화된 교구형 개별창의성검사로서, 3단계 즉 유아용, 초등저학년용, 초등고학년용으로 개발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유아용 검사를 이용하였다. 검사 대상 유아는 전국(서울,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강원도) 18개 지역에서 표집 한 유아 304명(4세: 148명, 5세: 156명)이다. 자료 분석 결과에 의하면, 4세와 5세 유아 간에는 종합 창의성과 창의적 능력에 있어서는 연령별 차이가 나타났으나(p<.001), 창의적 성격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영역별 창의성에 있어서 언어영역에서는 p<.001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조작과 도형영역의 창의성에서는 연령별 차이가 없었다. 한편창의성의 각 하위요소 및 영역 간에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차별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아의 창의성을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한국형 개별창의성검사를 개발하여, 동일한 준거로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여 유아기의 창의성을 측정하고 그 발달적 특성을 분석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유아들의 창의성 측정 및 발달단계별 창의성 지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의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연구해온 지금까지의 연구경향과는 달리 우리의 측정도구와 연구결과를 세계적으로 알려 간문화적 연구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유아교육연구 | - |
dc.subject | 창의성(creativity)창의적 능력(creative ability)창의적 성격(creative personalty)유아 창의성 발달(creativity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개별창의성검사(individual creativity test) | - |
dc.subject | 창의성(creativity)창의적 능력(creative ability)창의적 성격(creative personalty)유아 창의성 발달(creativity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개별창의성검사(individual creativity test) | - |
dc.title | 한국 4, 5세 유아의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영역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Korean 4 and 5 year-old Children’s Developmental Traits in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Domain Creativity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26, no.5, pp.191 - 20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09495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207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91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경화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09495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성(creativity)창의적 능력(creative ability)창의적 성격(creative personalty)유아 창의성 발달(creativity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개별창의성검사(individual creativity te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성(creativity)창의적 능력(creative ability)창의적 성격(creative personalty)유아 창의성 발달(creativity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개별창의성검사(individual creativity test)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