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대행 서비스의 온라인/오프라인 결합형 비즈니스 모델: (주)스카우트 사례Online and Offline Combined Business Model for e-Recruiting Agency: A Case Study of Scout Inc
- Other Titles
- Online and Offline Combined Business Model for e-Recruiting Agency: A Case Study of Scout Inc
- Authors
- 김영수; 함유근
- Issue Date
- Jul-2006
- Publisher
- 한국중소기업학회
- Keywords
- e-Recruiting; Business Model; Job Board; 온라인 구직구인시장; 비즈니스 모델; 채용대행
- Citation
-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9, no.2, pp.189 - 213
- Journal Title
-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 Volume
- 9
- Number
- 2
- Start Page
- 189
- End Page
- 213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821
- ISSN
- 1738-2599
- Abstract
- 온라인 채용시장의 등장은 기존 채용시장에 변화를 야기 하고 있는데 먼저 투명한 정보공개가 특징인 인터넷 취업 정보 서비스는 많은 사람들의 호응 속에 구인/구직시장에서 상시 채용이 보다 일반화 되고 있으며, 더 많은 대상의 지원자와 구인기관의 상호 탐색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러한 구인과 구직의 과정에 소요되는 비용이 절감되었다. 현재 시장에 활동 중인 주요 업체들의 경우 온라인 채용시장에서만 활동하는 업체는 드물며 온라인브랜드를 활용한 오프라인사업을 기본적으로 병행하고 있는 상황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간의 사업적 조화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인력채용 대행기관인 (주)스카우트의 사례분석을 통해 이러한 온라인 채용시장의 발전에 따라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결합된 채용대행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과 그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오프라인과 온라인 결합형 비즈니스 모델은 온라인 측면에서는 (1) 고객 확보의 차별화와 (2) 매칭 능력의 극대화의 강점을 보였으며. 반면 오프라인 측면에서는 (1) 관계관리의 고도화와 (2) 채용 서비스의 맞춤화, (3) 브랜드의 고급화 등에서 강점을 나타내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82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